sandboxed로 카카오톡 두개 사용 시 오류날때!
sandboxed로 카카오톡 두개 사용 시 오류날때!
피씨에서 sandboxed를 이용하여 카카오톡을 두개 실행하여 사용하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PC에서 카카오톡을 두개 사용 시 가끔씩 두번째 카카오톡을 실행하려고 하다 보면 오류가 나서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시 실행을 해도 똑같은 현상으로 실행이 안 되는데요.
그래서 실제 카카오톡을 모두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 까지 해 봐도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카오톡 두개 사용 시 오류가 날 때 간단하게 다시 sandboxed로 카카오톡을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주 카카오톡을 절대 삭제할 필요 없어요.
카카오톡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에는 본 카카오를 먼저 실행하여 업데이트 후 sandboxed로 카카오톡을 실행하여야 하는데요.
바쁘다 보니 카카오톡 실행을 누르고 업데이트 되기 전에 sandboxed로 실행을 해 버리면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항상 두개를 거의 동시에 또는 sandboxed를 먼저 실행하고 본 카카오톡을 실행하는 것이 버릇이 되다 보니..
오늘도 갑자기 두번째 카카오톡이 실행이 안 되고 에러가 나 버리네요.
처음에 이 오류를 만나고 나서 얼마나 고생을 하였던지.
아무리 카카오톡을 다시 설치해도 똑 같은 현상으로 실행이 안 되고 재부팅해도 같은 현상이!!
그럼 대략 난감인데요.
그런데 생각해 보면 이렇게 sandboxed으로 카카오톡 두개가 한 피씨에서 실행이 되는 것은 별도로 관리하는 공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버추얼 드라이버처럼 말이죠.
그래서 카카오톡으로 저장한 파일들을 찾아 보려고 하면 해당 디렉토리에 가면 없어서 당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피씨에서 실행시킨 두번째 카카오톡으로 이미지를 하나 사진 폴더에 다운로드 받고
탐색기를 실행시켜 사진폴더에 가 보면 해당 파일이 없는 경험을 하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탐색기를 sandboxed로 실행시키면 볼 수 있지만 그 파일을 사용하려면 본체의 탐색기로 찾으셔야 해요.
sandboxed 가 기본적으로 실행되는 위치는 c:\sandbox 하위의 디렉토리입니다.
이 곳에 가상의 공간에서 프로그램들이 돌아가고 있어요.
카카오톡이 안 되는 경우에는 위와 같이
c:\sandbox\계정명\DefaultBox\drive\c\Users\유저명\AppData\Local\kakao\KakaoTalk
또는
c:\sandbox\계정명\DefaultBox\user\current\AppData\Local\kakao\KakaoTalk ( 추천 )
라는 디렉토리가 있습니다.
이 디렉토리를 삭제하거나 또는 다른이름으로 변경을 하고 실행을 하면 다시 실행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부케이기 때문에 그냥 삭제를 해 버리는데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다른이름으로 백업을 받아 놓으세요.
디렉토리를 다 지워버리면 기존에 있던 대화내용이나 설정들이 모두 디폴트 카카오톡과 동일하게 되어 버려요.
오류가 나서 삭제를 한 상태입니다.
그런 다음 sandboxed로 카카오톡을 다시 실행을 해 봅니다.
다시 KakaoTalk라는 디렉토리가 생기면서 실행이 되네요.
기존에 본케의 카카오톡을 중지시키거나 프로그램을 삭제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두번째 카카오톡 관련 파일들만 삭제를 하셔도 되요.
저 폴드 안에 있는 특정한 파일이 문제가 되어 업데이트가 안 될 것 같은데
어떤 파일이 문제인지 하나하나 찾는게 귀찮기 때문에 통째로 삭제를 해 버렸습니다.
카카오톡이 실행중이라고 보이네요.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메인창이 열린다고 안내를 해 주고 있습니다.
이제 PC에서 두번째 카카오톡을 실행할 때 오류가 나더라도 당황하지 않습니다.
그냥 두번째 카카오톡이 실행되는 프로그램 디렉토리를 깔끔하게 삭제 하면 되니 말이죠.